본문 바로가기

기타교실/기타이론자료

통기타 기본지식

통기타의 기본지식

기타를 준비하시고,조율도 하셨나요?  자! 그러면 이제 기타를 배워봅시다.

 

질문? 기타는 몇 줄입니까? 

네,6줄 입니다.클래식도 통기타도,일렉기타도 모두 6줄이죠.(단,베이스기타는 4줄 그리고 통기타 중에는 9줄,10줄,12줄 기타도 있지만 겹줄이므로 조율과 연주법은 같습니다.문제될게 없겠죠?)

 

질문? 어느쪽이 1번선일까요?

가장 아래쪽에 있는 제일 가늘고 고음이 나는쪽이 1번선 그리고 위쪽으로 순서대로 6번선까지 있습니다.맨 위의 6번선은 기타에서 가장 낮은음이 됩니다.

 

 

[첫 연주]

이제 처음으로 소리를 내어 봅시다.오른손 엄지로 위에서부터 아래쪽으로 줄을 하나씩 퉁겨 보세요.(6번선,5번선---1번선까지)어때요? 소리가 좋지요?
네, 기타소리는 크지 않으면서도 달콤하고 부드럽습니다.아주 매력이 넘치지요? 소리를 크고 분명하게 내는것이 초보자에겐 가장 중요합니다.다시한번 퉁겨 보세요...

 

[손가락 기호]

통기타에서 사용하는 손가락 기호는 무조건 알아야 하겠습니다.그림을 참고하세요.

#주의 : 왼손번호는 1,2,3,4 이런식이지만 줄번호는 ①②③④⑤⑥ 이런식으로 동그라미로서 구분합니다.그리고 왼손이 아무것도 누르지 않은 상태의 표시는 'o'으로 표시합니다.

 

[반주법]

통기타의 연주는 크게 이르페지오 스타일(핑거스타일)과 스트로크 스타일의 두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1.아르페지오 스타일 : 손가락들을 하나씩 또는 화음으로 연주하는 방식이며 그림3과 같이 5선악보 또는 타브악보로 표시합니다.우리가 흔히 "뜯는다"라고 할때의 연주가 바로 아르페지오 스타일이 되겠습니다.
2. 스트로크 스타일 : 여러개의 줄을 한꺼번에 두드리듯이 연주하며,악보가 아닌 그림4 와같이 리듬표로 표시합니다. 특이한 기호들을 사용하죠? 나중에 배우게 됩니다. 이 강좌에서는 우선 손가락 훈련과 악보에 익숙해지기 위해 아르페지오 스타일의 반주법을 먼저 배우겠습니다.

#참고 : 타브(tab)악보는 5선악보를 기호화한 악보로서 기호에 익숙해지면 악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통기타와 일렉기타에서 흔히 사용합니다.이 강좌에서는 어려운 테크닉을 배우는 것이 아니기에 음악의 기본을 익히는겸 5선악보로만 설명합니다. 타브악보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된 서적을 참고하십시오.

지금까지 통기타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 보았습니다.당연히 알고 있어야할 상식적인 것이므로 꼭 기억해 두십시오.나머지 지식들은 step2의 실전연습부터 차근차근 배워 나가면 되겠습니다.

자! 그러면 step2에서 만납시다.



오른손 연습과 계명,코드그림 보는법

이번 강좌에서는 실전을위한 준비운동을 시작합니다.모든 반주에 기본이 되는 연습이므로 지루하더라도 열심히 연습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른손 손가락연습]

왼손은 아무것도 누르지 않은 개방현 상태로 두고,오른손만 연습해 봅시다.엄지(T)는 위에서 아래쪽으로 퉁기고,나머지 검지(i),중지(m),약지(r)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퉁겨서 소리를 냅니다.다음 그림5의 줄들을 퉁겨보세요.모든 아르페지오의 기본형태 입니다.

소리를 들어가며 따라해 보세요. Click!
play1.mid

#오른손의 자세와 연습방법
 

1.아주 천천히 끊임없이 반복연습 합니다.
2.오른손의 손목은 절대로 꺾지 마세요.
3.손가락을 충분히 동작시켜 소리내고,손 전체의 모양은 절대로 흐트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4.엄지손가락은 늘 손 밖에서만 동작해야하며 i,m,r 손가락들이 있는쪽으로는 움직여선 안됩니다.(서로 동작이 반대이므로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계명을 익힙시다]

이왕에 기타를 배우기로 했으니 기본적인 계명쯤은 알아야 하겠지요?
다음의 그림6을 자세히 보시고 6번선 "미"부터 시작해서 계명순서대로 1번선 "솔" 까지 계속해서 반복연습 하세요.많이많이 반복연습 하시면 저절로 외워질 것입니다.

그림의 계명옆의 숫자는 그 계명을 눌러야 하는 왼손의 손가락 번호입니다. 코드 짚는법도 그림과 같습니다.여기에서 익히고 있는 계명은 악보로는 그림7과같이 표시됩니다.그리고 소리도 들어보세요.

계명연습 : Click!
play2.mid

 

#왼손의 자세와 연습방법
 

1.그림처럼 칸을 나눈 막대기(프렛) 바로옆을 누를때 가장 작은 힘으로 소리를 낼수 있습니다 -- 늘 그렇게 누르도록 습관이 되도록 하십시오.
2.한손가락으로만 누르지 말고 꼭 칸마다 손가락들을 나누어 누르도록 합니다.
3.엄지는 높게 걸치지 말고 목(네크) 뒷부분의 중간에 대고 있는것이 좋으며,손바닥은 절대로 목(네크)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 이 부분에서 좋지않은 습관을 가진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4.손가락을 접어서 손가락 살 끝으로 정확하게 세워서 짚는 습관을 들이세요.(절대로 다른줄에 손가락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눈으로만 익히지 말고 실제로 소리내어 퉁겨 보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오른손은 일단 엄지로만 쳐보세요)

 

[코드그림 보는법]

통기타에 관계된 모든 서적에는 다음 그림8과 같은 방식으로 코드가 그려져 있습니다.계명을 익히신 분들은 쉽게 이해할수 있을 것입니다.(하이코드에 대해서는 후에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열심히 연습하신 분들은 이제 실제로 기타치며 노래를 불러볼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아직 덜 연습하신 분들은 조금더 노력해 보시고 다음의 step3에서 만나지요.



기타치며 노래를 불러봅시다 - 왈츠

 

지금까지의 기초를 열심히 연습하신분은 이제 기타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자격을 갖추신 셈입니다.여기서 부터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리듬들을 차례로 배워 나가겠습니다.

우선 "오빠생각"이란 노래를 아시죠? '뜸북 뜸북 뜸북새 ~~'
이 노래는 왈츠에 해당하는 노래이구요 A코드,D코드,E7코드 세개의 코드를 알아야만 반주가 가능하겠습니다.다음의 그림9를 보시고 코드를 먼저 외우십시오.

 

[왈츠의 기본형]

기본적인 왈츠의 반주형태는 그림10과같은 쿵짝짝 형태입니다.
엄지는 코드마다 해당하는 베이스 줄을 칩니다.코드를 짚어가면서 그림10의 코드 진행을 반복연습해 보십시오.끊어지지 않게 계속 이어칠수 있을때까지 열심히 연습 하세요.

맞게 치고 있는지 소리를 들어가면서 따라해 보세요. Click!
play3.mid

 

[오빠생각]

자! 이제 다음 그림11의 악보를 보고 노래를 불러가며 반주를 해봅시다.
# 주의사항
1. 반드시 큰 소리로 노래를 불러가며 연습하십시오.
2. 손가락이 이플때 한번 더 연습하세요(손이 부르트도록)
3. 코드는 정확하게 짚되 빨리 짚을수 있어야 합니다.
4. 왼손과 오른손을 보지 않고도 반주할수 있을때까지 연습합니다.

노래와 반주소리를 함께 들어 보세요. Click!
오빠생각

[왈츠의 모든것]

다음 그림12의 또다른 2가지 왈츠반주의 형태를 연습하세요.
리듬은 항상 이런식으로 기본형태가 있고 여러가지로 응용된 형태가 있게됩니다. 여기에 있는 2가지 형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왈츠의 패턴이니 이 방법으로 오빠생각 을 다시 불러보세요.조금 어려울 것입니다.끊임없는 반복연습으로 극복하십시오.

#참고
1. 오빠생각은 4분의3박자 곡이었습니다.하지만 8분의6박자 왈츠 노래의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반주를 한마디에서 두번씩 쳐야합니다.박자가 두배로 늘어났으니까요. 하지만 속도는 그리 빨라지지 않습니다(과수원길등의 노래가 8분의6박자 곡입니다)
2. 가요중에 4분의3박자와 8분의6박자 곡들은 여기에서 배운 3가지 왈츠반주를 사용하면 모두 부를수 있습니다.많은 노래를 부를수 있게된 셈입니다. 다른교재나 노래책을 펴고 한번 도전해 보십시오. 정말 신나는 일이지요?

이제 왈츠를 마스터 하신분은 step4에서 만납시다.끊임없는 반복연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마십시오.


GoGo를 배워봅시다(Slow GoGo)

 

step3에서 여러분은 4분의3박자와 8분의6박자 노래를 부를수 있게 되었습니다.그러면 4분의2박자와 4분의4박자 노래는 어떻게 반주해야 할까요?

GoGo를 배우시면 됩니다. 가요중에는 4분의4박자 GoGo로 부를수있는 노래가 80% 정도나 될정도로 많습니다.리듬중에서 가장 중요한 리듬인 셈이지요.정말 잘 익혀 두셔야 합니다.

 

#참고
본래 GoGo는 빠른 리듬입니다. 그래서 느린 GoGo를 Slow GoGo라고 따로 부르게 된 것이며 아르페지오스타일의 반주법에서는 연주하는 방법이 같습니다.빠르게 치면 GoGo, 느리게 치면 Slow GoGo가 되는 것이지요.

 

[코드를 배웁시다]

"사랑을 위하여"라는 노래를 아시죠? 이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는 C,F,G7,Am코드 4가지를 먼저 알아야 하겠습니다.다음의 그림13을 보고 눌러 보세요.

질문? F코드를 모르시겠다구요?

초보자가 처음 통기타를 배울 때 가장 힘들게 하고 포기하게 되는 코드가 F입니다.

사진5를 보세요. 바르게 F를 짚은 모습입니다.1번손가락을 바르게 세워서 1프렛 앞의 6줄을 모두 누른채로 2번,3번,4번 손가락을 차례로 누릅니다.이런 모양의 코드를 바레 또는 세하코드라고 합니다.(주로 하이코드는 이런 모양이 됩니다) 어때요? 너무너무 힘들죠?

 

#F를 잘 짚는 요령

1.바른 손 모양이 가장 중요합니다 - 소리가 안나더라도 관계 없습니다.어차피 며칠 또는 거의 일주일간은 소리가 잘 나지 않습니다.
2.손가락을 많이 벌리되 절대로 무리한 힘을 주지 마십시오 - 빨리 소리를 내고 싶은 욕심에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손가락 모양이 모두 흐트러집니다.이렇게 습관이 들면 평생 F는 누를 수 없게 됩니다.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초장부터 중도포기하고 말았죠.경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힘주어 누르다가 포기하는 바보가 되지 마십시오.
3.사진에 있는 손가락의 주인공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입니다.소리가 안나더라도 바른 손모양으로 연습해서 그렇게 습관이 들면 며칠후부터 바로 소리가 나기 시작 합니다."나는 손가락이 짧아서...","나는 힘이 부족해서..." 등등의 핑계는 연습 잘못해 포기한 사람들이나 하는 소리 입니다.초등학교 1학년 학생도 F를 잘 누릅니다.

 

[GoGo의 기본형태]

GoGo의 기본적인 아르페지오 패턴은 그림14의 두가지가 있습니다.전혀 다르게 생겼지요? 두가지 모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확실하게 연습해 두십시오

소리도 들어 보세요 : Click !
play5.mid

 

#참고

*패턴1 : 주로 빠른노래나 경쾌한 노래에 사용하며, 같은 모양을 2번 반복하기때문에 한마디 안에 코드가 2개 있을때 코드1개에 반주 한번씩 나누어 칩니다.
*패턴2 : 주로 느리고 부드러우며 코드가 자주 바뀌지 않는 노래에 사용합니다.
*한 노래에서 2가지 방식을 적절히 나누어 쓰면 더없이 훌륭한 반주가 되겠습니다.

 

[GoGo를 치며 노래를 부릅시다]

자! 이제 다음 그림15의 "사랑을 위하여"를 패턴1로 반주하며 노래해 보시고,패턴2로 반주하다가 코드가 2개인 마디를 만나면 패턴1을 사용하는 방식도 사용하면서 연습해 보십시오.

# 참고

4분의2박자 노래는 패턴1을 사용하고 한마디에 반주를 1번씩만 쳐야 합니다(예,학교종 같은 단순한 노래)

이제 GoGo까지 배우셨고 F처럼 어려운 코드 짚는법도 익혔기 때문에 정말로 많은 노래를 부를수 있게 되었습니다.노래책을 펴시고 코드도 더 익혀 가면서 많은 노래들을 불러보십시오.많이많이 부르고 응용해 보는것이 가장 빨리 실력을 늘리는 지름길 입니다.

다음의 step5에서는 4분의4박자와 4분의2박자를 반주하는 또다른 형태를 배우겠습니다.

 



Slow Rock을 배웁시다.

 

Waltz와 GoGo리듬 외에 가장 많이 쓰이는 리듬이 바로 Slow Rock입니다. Slow GoGo와의 차이점은 Slow Rock은 그림16 처럼 3잇단음표 위주의 박자라는 것입니다.
노래의 멜로디를 잘 살펴보고 3잇단음표가 많이 들어 있으면 Slow GoGo 보다는 Slow Rock으로 반주해야 더 잘 어울리게 되는 것이지요.4분의4박자와 4분의2박자 노래중의 일부 노래들은 Slow Rock에 해당합니다.

 

[코드를 배웁시다]

"사랑해"라는 노래를 아시지요? '사랑해 당신을 ~~~' 아주 쉬운 노래 입니다.
이 노래를 부르기위해선 C코드 외에 G,Em,D7코드를 알아야 하겠습니다. 그림17을 보고 짚어보세요.

질문? G코드는 꼭 2,3,4번 손가락으로 눌러야 하나요?

2,3,4번 손가락으로 누르려니 너무 어렵죠? 하지만 그림처럼 누르는 것이 정석입니다.왜냐하면 코드를 진행할때 2,3,4번으로 G를 눌러야 손가락을 많이 움직이지 않고 가장 매끄럽고 빠르게 넘어갈수 있기 때문이죠.
이 방법이 너무 힘들면 1,2,4번손가락이나 1,2,3번 손가락을 이용해 눌러도 관계없지만 언젠가는 꼭 2,3,4번 손가락으로 누르도록 하십시오. 기타를 오래 연주해 보신분들은 제 말뜻을 이해하실 것입니다.

 

[Slow Rock의 기본리듬]

다음 그림18의 두가지 패턴이 Slow Rock의 기본리듬이 되겠습니다.

#참고

패턴1은 오른손 손가락 진행순서가 왈츠의 응용리듬과 똑같죠?
맞습니다.그러나 치는 방식만 같은 것이지 지금은 엄연히 3잇단음표 위주의 Slow Rock 리듬입니다.

 

[Slow Rock을 치며 노래를 불러 봅시다]

그림19의 "사랑해"라는 노래를 GoGo를 반주할 때처럼 패턴1과 2를 잘 조화 시켜서 불러보십시오.

일단 이것으로 아르페지오 스타일의 반주법을 끝마치고 Step6에서부터는 스트로크스타일의 반주법을 배워 보겠습니다.



스트로크 반주법에 대하여

 

이제 여러분은 Step5 까지 마치면서 아르페지오스타일의 반주법에 대해서는 거의 모두 배운 셈입니다. 그러나 통기타의 큰 특징인 스트로크 반주법에 대해 모른다면 훌륭한 반주자가 될 수 없습니다.스트로크 반주법은 기타를 화음이 있는 리듬악기처럼 사용하며 시원하고,흥겹게 또한 다같이 부르기를 할 때 사용합니다.

 

[스트로크 리듬표 보는법]

스트로크스타일의 반주법에서는 다음 그림20과 같이 생긴 리듬표를 사용해서 리듬을 설명 합니다.

 

[스트로크 연주방법]

1.스트로크는 자신의 손가락을 사용해서 치기도 하고 사진6과 같이 생긴 "피크" 라는 도구를 쓰기도 합니다.
# 손가락을 사용한 스트로크 치기

오로지 엄지손가락 만으로 스트로크를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소리가 작고 리듬이 불분명하므로 엄지(T)와 i,m,r등을 함께 쓰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주로, 엄지는 올려치기에 쓰고 i,m,r은 내려치기를 할때 사용합니다.(저는 올려치기는 엄지, 내려치기는 m을 씁니다)이런식으로 내려치는 손가락과 올려치는 손가락을 꼭 구분해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십시오.그래야만 리듬이 분명하고,빠르게 또는 느리게, 그리고 고음과 저음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피크를 사용한 스트로크 치기

피크를 사용하면 손가락보다 깨끗하고 밝은 소리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꼭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피크는 뾰족한 부분을 줄 쪽으로 향하게 하고,가볍게 쥐어야 거친 소리도 없어지고 스피드를 낼 수 있습니다.많은 훈련을 거듭해서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테크닉을 쌓으십시오.

2.손목과 팔꿈치의 힘을 빼고 쳐야 합니다.

처음에는 팔꿈치를 사용해 크게 동작하며 다운,업 스트로크를 반복해 연습하고, 여리고 빠른 리듬은 손목의 스냅을 잘 이용해서 탄력있게 칩니다.

3.잘 숙달된 스트로크는 정말로 멋진 소리를 들려 주지만, 잘못 연습된 스트로크는 소리만 요란하고 오히려 듣는 사람을 짜증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줄 전체를 크게만 울리려 하지말고,손에 힘을 빼고 주로 1,2,3번선 쪽을 많이 이용하면서 단순하고 깔끔한 소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Step7 에는 Step5 까지에서 다루지 않았던 또다른 다양한 리듬들이 스트로크스타일로 그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리듬들을 스트로크로 즐겨 보십시오.



리듬의 정리와 Three Finger 주법

 

이번 강좌는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여러가지 리듬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통기타는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교재마다 리듬의 이름이 다르게 설명된 경우가 많습니다.제 나름대로 정리한 것이니 가지고 계신 교재의 설명과 다르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모두 흔히 사용되는 리듬이니 잘 익혀 두십시오.

 

[스트로크를 이용한 여러가지 리듬]

1.Waltz

2.Slow Rock

3.GoGo (8 비트)--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응용됩니다. Disco는 GoGo를 더욱 빠르게 연주합니다.

이상하죠? X표시된 박자는 그냥 헛손질 합니다.그러면 리듬의 엑센트에 변화가 오면서 흥겨운 리듬이 됩니다. 또한, 한마디 안에서 칼립소를 빠르게 2번씩 사용하면 Country리듬이 됩니다.



4.Slow GoGo (16비트)

5.스윙, 셔플, 홍키통키

6.폴카, 트로트

 

 

[Three Finger 주법에 대하여]

여러분은 음반이나 연주를 잘하는 사람을 통하여 아주 빠른 아르페지오 반주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예 : "내마음의 보석상자", "Dust in the wind"등)
도무지 무슨음을 연주했는지 알수없게 빠르고 화려하게 연주하지요.그런 연주의 대부분은 three finger주법으로 연주한 경우 입니다.즉, three finger주법이란 T와 i 그리고 m 세 손가락 만으로 훈련을 통하여 빠른 속도를 내는 반주로서 고급반주에 해당합니다.여기에서는 three finger주법의 기본형태만을 설명합니다. 잘 연습해 보십시오.

()의 음들은 응용될 때 변화하거나 생략되기도 합니다.한마디 안에서 빠르게 2번씩 반복 됩니다.
노래책을 펴시고 Country에 해당하는 노래들을 이런 방식으로 반주해 보십시오. 대단한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이번 step7 강좌는 여러분이 잘 숙달만 하신다면 가장 신나고 즐거운 강좌가 되었을 것이지만, 실전에 사용해 보지 않고 눈으로만 익히셨다면 가장 지루한 강좌 였을 것입니다.다양한 리듬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사람이 바로 통기타의 고수 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step7 까지 오면서 초보과정을 마치셨습니다. 열심히 따라오신 분들은 지금 기타를 통해 무척이나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아직 연습이 덜 되신 분들은 여기에서 그냥 뒤로 넘어가지 마시고 다시한번 강좌를 복습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step8 부터는 완전히 고급이론 입니다.아마 지루하기 짝이없는 강좌가 될수도 있을 것이지만 한번 익혀 두면 평생을 써먹게될 가장 소중한 단서들입니다. 열심히 정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부터 고급입니다 -- 기본이론

 

 

이번 강좌부터는 이론을 다루므로 강의하듯이 딱딱하고 지루할 수도 있겠습니다.하지만, 노래책을 붙들고 아무리 오랫동안 노래를 불러온 사람도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문제들을 여기서부터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이론을 알지 못하면 당면하는 어려움이 많습니다.노래책이 없으면 노래를 못 부르거나, 코드가 조금만 어려워도 그 노래는 피해가는 사람,하이포지션은 아예 잡아볼 엄두도 못내는 등등 몇년을 기타를 치고도 초보수준을 면치 못하신 분들은 이루 셀 수 없이 많습니다.부족함이 많은 강좌이지만 끝까지 읽어 주십시오.분명히 무언가 얻는바가 클 것입니다.

 

[음 이름]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우리말로는 어떻게 부릅니까?
"다,라,마,바,사,가,나,다"입니다. 그러나 통기타에선 우리말 음이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그러면 영어 음이름으로는 어떻게 부르는지 아십니까?
"C,D,E,F,G,A,B,C"입니다. 이것이 중요합니다. 전혀 생소한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즉 도-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도-C 이런 관계에 있습니다.
다음 그림22의 계명과 영어 음이름의 관계를 잘보면서 C,D,E,F,G,A,B,C를 수십번 되뇌이면서 암기하십시오.지금 바로!!!

모든 통기타 이론의 열쇠는 바로 C,D,E,F,G,A,B,C 에있습니다. 확실하게 암기하세요.

 

 

[기타에서의 온음과 반음]

"도,레,미,파,솔,라,시,도"에는 온음과 반음이 있습니다. 중,고교시절 음악시간 이 생각나십니까?
"미,파"와 "시,도"는 반음 사이이고, 나머지는 온음 사이입니다.다음 그림23을 보십시오.

기타에서 음을 구분하는 쇠막대기(프렛)는 온음은 2칸 반음은 1칸의 간격이 됩니다. 가령, 1번선 개방현은 "미"입니다.그러면 "파"는 어디를 누릅니까? 첫째칸이 "파"가 되겠죠(미,파는 반음 사이니까) 그다음"솔"은 2칸더가서 3번째칸이 될것이고(온음사이니까), "라"는 다섯째칸이 될것이고,"시"는 일곱째 칸이 될 것이고 "도"는 여덟째 칸이 될 것입니다 (시,도는 또 반음 사이니까) 이런식으로 모든줄의 모든 계명을 찾을수 있겠죠?...자! 이해가 가시나요? 다음 그림 23-1을 보세요.그래도 이해가 안가시면 주위분들에게 물어보세요.


[코드이름의 의미]

코드의 종류는 코드사전이 있을 정도로 많습니다만 여기서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협화음인 장조,단조,7th(쎄븐스 코드) 세가지만 다루겠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평소 "C코드"라고 하는것은 어떤 뜻일까요?
우선 코드(chord)란 말은 "화음"이란 뜻입니다. 그러면 C코드란말은 "C를 으뜸음으로 하는 장조화음"을 의미합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구요?
C는 "도"를 말하는 것이지요.그럼, "도"를 으뜸음으로 해서 3도씩 음을 2개를 쌓아 보세요."도,미,솔"이 됩니다.그림24를 보세요.음정은 자기자신부터 1도가 됩니다.

알겠습니까?

이제 C코드를 누르시고 그 안에 어떤 계명들이 들어 있는지 보십시오.모두 "도,미,솔"밖에 없습니다.도,미,솔이 아닌 계명이 들어 있으면 C코드가 아닙니다.

그러면 Am은 무슨의미일까요?
소문자 "m"은 minor의 약자 즉, "단조"의 뜻입니다.Am은 화음이 좀 어둡지요? Am은 "A를 으뜸음으로 하는 단조화음"입니다.그림24를 보세요."라,도,미" 세 개의 계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G7은 무슨 의미일까요?
"G를 으뜸음으로 하는 7th 화음"입니다. 이건또 무슨 소린고? G코드의 "솔,시,레" 에다가 3도로 한음 더 첨가시켜 "파"까지 포함된 화음으로 7th의 뜻은 제일밑에 "솔' 부터 맨위의 "파"까지가 7도사이가 된다는 뜻입니다.그림24를 보십시오.

복잡하고 어렵지요?

잘 이해가 안되면 이해가 될 때까지 반복해 읽어보거나,주위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어쨌든 C,D,E,F,G,A,B,C를 다시 외우면서 step9에서부터 활용해 보겠습니다.


하이(High)코드 만드는법

 

step8의 기본이론을 모두 이해 하셨습니까? 그러면 이제 그 이론을 토대로 High Chord만들기를 시작합니다.

 

[High Chord 란?]

High Chord란 기타의 낮은 포지션에서 누르는 코드에 비해 높은 포지션에서 코드를 짚는다는 의미 입니다. 기타에서 코드는 한곳에만 있는것이 아니고 만들기에 따라 여러곳에서 같은 코드를 만들수 있습니다(기타의 큰 특징중의 한가지) 다양한 연주가 가능하겠지요?
이 강좌에서 배우는 하이코드 만들기를 이용해 다양한 연주를 즐겨 보십시오.

 

[첫 걸음]

F코드를 짚어보십시오. CDEFGABC에서 온음과 반음이 어떤 것인지 기억하시죠?
자, 그러면 F에서 G코드를 만들어 봅시다.F를 짚은 손모양 그대로 하나도 바꾸지 말고 2칸 이동시켜 보십시오.
이 모양은 무슨코드일까요?
그림25를 보세요.이제 하이코드에 해당하는 G코드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왜 G가 되었나요? 당연하죠. F와 G는 온음사이니까 음 전체가 2칸 이동 하면서 높아졌으니 G코드가 된것이죠.
또 2칸 이동하면? A코드가 나오고, 또 2칸 이동하면? B코드가 나오고, 이번엔 1칸만 이동하면? C코드가 나오겠지요?....
정말 신기하고 신나는 일이 아닙니까? 눈치가 빠르신분들은 벌써 대충 하이코드가 만들어지는 요령을 눈치챘을 것입니다.

[High Chord의 기본형태]

F코드를 응용해 하이코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그러면 F코드는 본래 어떤 모양에서 만들어 졌을까요? 바레를 짚은 1번 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의 모양을 잘 보세요.E코드의 모양이죠? 그렇습니다. 그러면 E코드를 눌러 보세요.대신 손가락을 2,3,4번 손가락으로 누르세요. 1번 손가락이 놀고 있죠? 바로 이 1번 손가락이 E에서 F,G,A 등등으로 올라가는 하이 코드를 만들때 바레를 짚어 주는 역할을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이코드를 만들때는 맨 처음에 어떤 모양에서 출발하느냐가 중요합니다.기본적인 모양이 E처럼 장조코드이면 나머지는 모두 장조코드만 나오고,단조코드로 출발하면 단조만 나오고(예 : Am으로 출발하면 -->Bm -->Cm -->Dm -->Em ..)7th코드의 모양에서 출발하면 모두 7th만 나옵니다(예 : E7 -->F7 --> G7 -->A7 ..)

 

[가장많이 사용되는 하이코드의 형태]

1.장조의 경우

E코드 모양과 A코드 모양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다른 코드모양을 사용해도 되겠지만 예를 들어 C코드 모양으로 D코드를 만들어 보세요. 만들수는 있지만 왠만큼 잘하는 사람이 아니고는 소리를 낼수가 없습니다.
E코드로 출발 E ->F ->G ->A ->B ->C 등등
A코드로 출발 A ->B ->C ->D ->E ->F 등등 ..

2.단조의 경우

Am코드 모양과 Em코드 모양을 씁니다.
Am ->Bm ->Cm ->Dm ->Em ->Fm 등
Em ->Fm ->Gm ->Am ->Bm ->Cm 등

3.7th코드의 경우

A7코드 모양과 E7코드 모양을 씁니다.
A7 ->B7 ->C7 ->D7 ->E7 ->F7 등
E7 ->F7 ->G7 ->A7 ->B7 ->C7 등

이런식으로 만들면 안 만들어 지는 하이코드는 없습니다.그리고 같은 코드도 여러곳에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수 있습니다.만들지만 마시고 GoGo등에 해당하는 노래들에 직접 사용해 보세요.그리고 리듬의 엑센트 부분을 컷트시키면서(치자마자 왼손의 힘을 뺌) 연주해 보세요.색다른 재미를 느끼실 것입니다.

 

[샾과 플랫의 관계]

#은 "반음 높다"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플랫은 "반음 낮다"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래서 F#코드라면 당연히 그림26처럼 F보다 한칸 옆으로 가서 누르게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B플랫코드도 만들어 보십시오.

High Chord를 짚고 리듬을 치면 훨씬 리듬감이 풍부해 집니다. 꼭 만들어서 사용해 보십시오.


코드바꾸어 부르기 - 조바꿈

 

[조바꿈의 필요성]

여러분은 step9에서 High Chord 만들기를 배웠습니다.그러나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High Chord를 누르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대부분 노래책을 폈다가도 High Chord가 많은 노래를 만나면 피해가기가 일쑤지요.그럴때 쉬운 코드로 바꾸어 부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또, 노래를 부르고 싶어도 음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노래하게 되어있는 곡들도 부르기 싫어 집니다.이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사진과 같이 생긴 "카포(카포다스트의 줄임말)" 라는 도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카포를 가지고 다닐수는 없겠지요.그럴때 노래부르기 쉬운 코드로 바꿀줄 알면 좋겠습니다.
음악에서의 조바꿈이란 아주 어려운 이론이지만 지금 여러분은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어 부르기위해 사용할 것이므로 아주 단순한 규칙으로 쉽게 활용 할수 있습니다.다시한번 CDEFGABC를 기억해 주십시오.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기]

"사랑으로"라는 노래를 아시죠? 원래 "사랑으로" 라는 노래의 코드진행은 E코드로 시작합니다.그러면 이 노래 안에는 E,G#m,C#m,C#7,A,B7등의 코드로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G#m,C#m,C#7의 세가지는 하이코드 입니다.왼손이 너무 힘들겠지요?쉬운 코드로 바꾸어 부를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할수 있습니다.

E장조 노래를 C장조로 바꾸어 봅시다.즉,E코드를 C코드로 바꾸는 것입니다. CDEFGABC를 생각해 보십시오.E가 C로 바뀌었다는 것은 -3도 낮아졌다는 의미이지요.그럼 나머지 코드도 모두 -3도로 내려보십시오.그림27을 보세요.

질문? 샾(#)은 모두 어디로 갔나요?
이상한게 당연하죠.여러분은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고 있으므로 샾과 플랫은 모두 무시해도 됩니다.그러나 m(마이너)과 7(세븐)표시는 그대로 살려 두어야 합니다. 아주 쉽죠?

 

[참고]
만약에 이와 반대로 C장조에서 E장조로 조바꿈한다면 원래대로 #이모두 살아나겠 지요? 그래서 조바꿈 이론이 깊이 들어가면 어려워집니다.쉬운 코드를 어려운 코드로 바꾸려면 음악에서 사용되는 조성의 관계를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관심있는 분들은 음악이론 서적을 참고해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노래책을 펴고 펜을 들고 코드가 어려워 부르고 싶어도 피해 갔거나, 음이 목소리와 안 맞아 부르지 못했던 곡들의 코드를 바꾸어 보십시오. 실제로 많이 많이 활용해 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이젠 정말로 여러분이 부르지 못할 노래는 없어진 셈입니다.가장 신나는 순간이지요.


코드진행법

 

인터넷 통기타 무료강좌의 마지막 강좌를 시작합니다.멋진 연주를 하는것 외에 통기타에서 가장 부러운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마도 언제 어디서고 노래책도 없이 기타만 잡으면 무슨 노래든지 척척 반주할수 있는 사람이 가장 부러운 사람일 것입니다.존경스러울 정도죠."얼마나 음악성이 좋으면 저렇게 자기마음대로 아무노래든지 칠 수 있을까..."라고 까지 생각했던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그리고 실제로도 그런 사람은 극히 드물죠.
이제 이 강좌의 마지막으로 그 성스럽던 비밀의 문을 열겠습니다.

 

[음악의 구조]

작곡에 관계된 이론입니다.노래가 한 곡 작곡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가지 코드가 필수입니다.으뜸코드 즉,I도에 해당하는 코드와 I도를 기준으로 IV도에 해당하는 코드 그리고 V도에 해당하는 코드가 바로 그것입니다.단, V도 코드에는 "7"을 붙여야 합니다.즉,V7이 되는 것이지요. CDEFGABC를 다시한번 상기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C코드로 시작된 노래에는 IV도로 "F"가 V7으로는 "G7"코드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노래책을 펴고 C로시작된 노래를 보십시오.C,F,G7이 꼭 들어가 있지요? 예외가 없습니다.작곡의 법칙이기 때문입니다.

단조의 경우엔 어떨까요?
I도와 IV도에 "m(마이너)"를 붙여야 합니다.즉, Am으로 시작된 노래에는 IV도로 "Dm"코드가,V7으로는 "E7"코드가 오게 됩니다. 이주 간단하죠? 실제로 동요나 건전가요같은 쉬운 형태의 곡들은 위에 말한 세가지 코드만으로 작곡된 노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작곡하는 사람이 언제나 세가지 기본코드만 사용해 작곡을 하고 싶어 할까요? 저도 그렇게 단조롭게 작곡하고 싶지는 않습니다.수많은 화음 중에 하필 세가지 코드만을 사용할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떤 코드들이 또 첨가될수 있을까요?병행장조와 병행단조의 개념도 알아야 하겠습니다.

 

[병행장조와 병행단조]

여기서는 통기타의 기본을 강의 하므로 I도와 IV도,V7외에 한가지 코드만을 덧 붙이는 요령까지만 설명하겠으니 양해해 주십시오.

1.장조의 경우
장조노래의 경우는 I,IV,V7 외에 병행단조코드가 가장 많이 덧붙여 집니다. 병행단조는 I도 보다 -3도 된 단조코드를 말합니다.즉,C코드의 병행단조 코드는? Am코드가 됩니다. 노래책을 잘 살펴보시면 "아침이슬","모닥불"등의 노래가 C코드로 시작되고 Am코드도 들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2.단조의 경우
장조와 반대의 관계입니다. Im 보다 +3도된 코드가 병행장조 코드가 되는 것이지요. 즉, Am코드의 병행장조 코드는? C코드가 됩니다.노래책에서 확인해 보십시오. Am로 시작된 노래에는 거의 모두 C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코드 구성표]

그럼 지금까지의 설명을 그림28의 코드구성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가장 많이 쓰는 쉬운 코드들만 정리하였습니다.이 외에 다른 조들은 샾과 플랫이 어지럽게 작용하는 High Chord들이 첨가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일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샾과 플랫이 붙은 코드들도 있죠? 조성과의 관계때문에 붙은 것이니 일단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시고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더욱 공부해 보십시오.

!!중요
위의 코드구성표는 암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원리를 알고 스스로 만들어 낼 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원리를 이해하신 분이라면 백지를 앞에 두고 스스로 코드구성표를 그려 보시기 바랍니다.

 

[코드 진행법]

노래책 없이 무슨 노래든지 반주할줄 아는 사람도 그 사람들이 모두 이 이론을 알고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저 수년간 많은 노래들을 불러본 경험으로 대충 때우는 식의 진행을 하는것을 많이 보았고 그래서 정확한 코드가 아닌 그냥 비슷한 코드로 진행하는 세련되지 못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을 이해한 여러분은 그들보다 더 정확한 코드를 사용할줄 아는 반주자가 되십시오.

이제 가장 중요한 코드진행의 요령을 설명합니다.

1.어떤 노래를 부르기로 하고 시작할 코드를 한가지 결정했다면 ,우선 머릿속에 CDEFGABC를 떠올린 후 IV도와 V도 그리고,병행조로 올 코드가 무엇인지 빨리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지금 해 보십시오.
질문? A코드로 노래를 시작하면 뒤에는 어떤 코드들이 따라오게 될까요?
D,E7,F#m 입니다.

2.완전마침과 반마침

노래의 끝과 곡 중간에도 쉬어가는 곳이 있습니다.쉬지않고 부를수 있는 곡은 없지요.완전마침에는 I도의 으뜸코드가 사용되고, 반마침에는 V7코드가 사용됩니다. 완전마침과 반마침을 구분하는 방법은 여러분의 음악성이 좌우 합니다. 느낌상 그곳에서 곡이 끝나도 완전하게 한곡이 된 것처럼 느껴지는 곳이 완전마침,쉬기는 하지만 무언가 계속 이어질 듯한 느낌을 주는 곳은 반마침 입니다.

3.노래가 끝나기 바로전, 그러니까 완전마침이 나타나기 바로전에는 항상 V7코드를 한번 사용합니다.C장조라면 G7코드가 꼭 쓰이고 C로 끝납니다.노래책을 펴고 C장조로된 노래들을 확인해 보십시오. 노래가 끝나는 부분마다 C코드 앞에 G7코드가 있을 것입니다.작곡의 법칙입니다.그러나 간혹 이법칙을 지키지 않은 곡들도 있습니다.그런 곡은 좀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것입니다.

4.나머지 부분에는 모든 코드가 노래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순서 없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적으로 여러분의 오랜 경험과 음악성이 필요한 것입니다. 끊임없이 연습해 보시고 아울러 노래책의 많은 노래들을 불러 보아야 합니다.

5.참고로 코드의 중요한 우선순위는 I > V7 > IV > 병행조 의 순서입니다.
"산토끼"같은 노래는 I 와 V7 두가지 코드만으로도 부를 수 있습니다. 지금 불러 보십시오. 제 말이 맞죠?

이상으로 자세하지는 않지만 코드진행법의 중요한 원리와 비밀들을 알게 되었습니다.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은 계속 반복해 학습해 보시기 바라며,이론은 쉽지만 실제로 여러분의 것으로 소화하는데는 수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이번 마지막 step11에서 설명한 코드진행법에 익숙해 지신 분이라면 스스로 작곡도 할 수 있습니다.작곡이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코드진행법에 맞도록 자연스러운 멜로디 진행을 해 나가면 작곡의 규칙에 잘 맞추어진 훌륭한 노래를 작곡한 셈이 되는 것입니다.나중에 꼭 작곡에도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타교실 > 기타이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튜닝방법  (0) 2011.02.10
기타줄 교체하는 방법  (0) 2011.02.09
통기타 주법 총정리  (0) 2011.02.09
음악에 사용되는 기호들  (0) 2011.01.16
[펀글] 박자와 리듬의 연습  (0) 2011.01.16